대변인
국민의힘 대변인 공식 논평·보도자료입니다.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영면을 기원합니다.[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 논평]

2022-09-09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께서 현지 시간 8일 서거하셨습니다. 슬픔에 빠져 있을 영국 국민께 깊은 애도의 마음을 전합니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만 70년 214일간 재임하며 영국 역사상 최장 기간 동안 나라를 이끌었습니다. 영국의 정신적 지주로서 나라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영국 국민을 하나로 모으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습니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영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이끄는 리더였습니다. 지난 2010년 UN 총회 연설에서 전 세계의 갈등과 반목을 해소하기 위해, UN이 인간의 존엄성과 번영을 지키는 노력을 지속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지난 1999년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안동 하회마을을 방문해 한국의 유교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전통 생일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특히 하회마을에서 한옥을 방문할 때 신발을 벗는 모습을 보였는데, 한국의 문화를 존중 한 행동에 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전 세계인의 존경과 사랑을 받았던 것은 상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의 리더십을 삶 전체를 통해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다름을 넘어 모두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이해의 힘, 이는 한국 사회에도 큰 울림을 줍니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께서 함께한 한-영 간의 깊은 우호 관계는 위대한 유산으로 남았습니다. 왕위를 계승한 찰스 3세 국왕과도 더욱 발전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2022. 9. 9.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박 정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