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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힘 대변인 공식 논평·보도자료입니다.

원내대책회의 주요내용 [보도자료]

2021-09-17

917일 원내대책회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김기현 원내대표>

 

민족 대명절인 한가위가 다가왔다. 올해도 지난 설과 마찬가지로 마음 편히 고향을 오가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다. 내 가족, 내 친지를 만나는데 방역수칙 확인하고, 백신 맞았는지 확인해야 하고, 가야 할지 말아야 할지 눈치를 보는 기막힌 상황이 1년 반 넘게 지속하고 있다. 더구나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은 대목을 앞두고 영업시간 제한 그리고 인원 제한 때문에 명절 특수는커녕 생존 위기까지 걱정이 되는 안타까운 상황이 지속하고 있다. 국민 여러분, 너무 안타깝고 힘든 시기이지만, 그래도 서로에게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전하는 추석 연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우리 국민의힘은 이 대한민국의 위기를 극복하고 민생 살리는 길에 더욱 매진해 나가도록 하겠다.

 

권력 가진 사람의 특혜성 행정조치를 바탕으로 공공이익을 사유화시킨 특권과 반칙의 단적인 사례가 바로 이재명 도지사가 성남시장 시절에 추진한 대장동게이트 사건이다. 출자금 5,000만원으로 개발사업에 참여한 신생업체 화천대유는 3년간 577억원이라는 배당 수익을 올렸다. 워렛버핏도 울고 갈 투자의 신이다.

 

대장동 개발을 기획한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유동규 씨는 사직했다가 재임용되며 채용 절차에 대해서 시의회로부터 지적을 받았다는 기사가 있었는데,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행 자격으로 대장동 개발만 진행한 다음에 사임했다고 한다. 그 후에 유동규 씨는 경기도 산하기관 중에 최고 노른자위로 꼽히는 경기관광공사 사장을 거쳐서 현재 이재명 캠프에서 핵심으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고 한다. 이 전체가 우연으로 보기에는 너무나 잘 맞아떨어진다. 경기도에 유동규 씨밖에 없어서 계속 돌려쓰기를 한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납득하기 어렵다.

 

특히 무엇이 그렇게 다급해서 사장이 아직 공석인 상태에서 직무대행자가 서둘러서 이 엄청난 규모의 사업을 추진토록 결정했다는 것인지 납득하기가 어렵다.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의 강력한 추진 의지나 지시가 없이 이 엄청난 결정을 진행했다고 보는 것도 상식에 반한다. 더구나 그 내용을 들여다보면 대장동게이트는 권력을 교묘히 악용한 사람의 도움을 받아서 시민들의 호주머니를 털어서 특정 개인이 천문학적 이익을 실현한 악질사건이다. 우리 국민의힘은 TF 활동을 통해서 그 시커먼 권력형 비리 의혹의 진실을 밝히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마침 이재명 지사도 대장동 사건 수사를 공개 의뢰한 만큼 검찰과 공수처는 지체없이 대장동 게이트 의혹 수사에 나서야 마땅하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이 비리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서 우리 국민의힘이 증인으로 이재명 지사를 비롯한 관계자에 대해 신청했으나 민주당이 한 명도 받지 못합니다하면서 거부하고 있다. 무언가 떳떳하지 못하고 숨기는 것이 많다는 증거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민주당은 숨기는 자가 범인이라는 격언을 명심하길 바란다. 민주당이 국감을 깜깜이로 만들어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려 하면 할수록 의혹은 눈덩이처럼 더 불어날 것이다. 민주당이 증인 채택에 협조할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

 

또한, 이재명 지사에게 공개 답변을 요구한다. 수사를 받겠다고 말로만 할 것이 아니라 정말 떳떳하다면 먼저 이번 국감장에 증인으로 나와서 증언하는 것이 당연한 도리일 것이다. 특히 대통령이 되겠다는 후보자 입장에서 국민들 앞에 자신의 입장을 밝힐 수 없다면 무언가 숨기는 것이 있다고 하는 의혹을 받지 않을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이번 국감에서 관련 상임위에 증인으로 출석할 의향이 있는지 공식 질의한다. 답변을 요구한다.

 

민주노총의 갑질이 민생을 멍들게 하고 있다. 건설 현장 택배 물류센터에 이어서 이번에는 동네 빵집이다. 민주노총 화물연대 소속 배송 기사들은 지난 3일부터 배송을 거부하고 파업을 시작했다. 대체 차량의 투입마저 방해해서 빵집들은 본사로부터 들어오는 물건을 받을 수 없게 되었다. 광주지역에서 시작된 불법 파업은 현재 원주, 대구, 인천 등 10개 물류센터로 확대되어 화물연대 소속 차량 200여대가 운송 거부에 동참하고 있다고 한다. 가맹점주들이 불법 파업으로 인한 손해배상 청구를 예고하자 손해배상 책임 면제를 요구하면서 연대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고 한다.

 

본사도 물론 피해가 있겠지만 가장 큰 피해는 뭐니 뭐니 해도 가맹점주, 즉 자영업자들이다. 제때 재료를 공급받지 못해 빵집에 빵이 없어서 못 파는 말도 안 되는 상황이 계속되는 것이다. 그러잖아도 코로나 때문에 가까스로 버티고 있는 자영업자들 사지로 몰아넣는 것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이런 불법 파업이 보름 가까이 이어지면서 현장에서는 정부가 불법 파업을 막아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나 몰라하고 있다. 이유가 도대체 무엇인가. 민주노총이 치외법권의 권력이기 때문인가. 다가오는 대선에서 민주노총의 표를 얻기 위해서 눈치 보고 있는 것인가. 민주노총이 불법 파업을 밥 먹듯이 일삼고, 온갖 횡포와 갑질로 선량한 시민을 죽음으로 내몰고서도 눈 하나 깜짝하지 않을 수 있는 것은 바로 민주노총을 상왕처럼 떠받들고 있는 문재인 정권의 그릇된 대응 방식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는 도대체 언제까지 선량한 시민들을 방치할 작정인지 정부가 민생 좀 먹는 민주노총 불법 파업에 이제라도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성일종 국방위원회 간사>

 

토건족 배 불리던 개발이익을 도민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말하면서 막대한 개발이익을 몇 %가 독식하는 시대를 끝나야 한다고 말한 사람이 누구인지 아시는가. 이재명 후보다. 이재명 후보님, 35천만원을 투자해 6천억원 이상의, 17만배 이상의 수익률을 내는 신의 재테크 기술을 보며 기절하는 국민들에게 뭐라고 설명하시겠는가. 개발이익을 민간에 주지 않고 공공으로 이익을 환수했다고 자랑했던 것은 사익 추구를 위한 위장의 가면 아니었나.

 

공공개발은 LH나 성남도시개발공사에서 직접 시행하면 되는 일인데, 5천만원짜리 개인 투자가에게 천문학적 수익을 안겨준 것인가. 그러고도 떳떳하다고 우겨대는 배짱은 더이상 자신의 문제를 파헤치지 말라는 겁박이다. 5천세대가 넘는 엄청난 사업을 책임질 사업자를 3시간에 초고속으로 선정한 것이 공정하고 상식적인가. 개발사업 경험이 전무하고, 인력 자금 기술도 없으며 시행이나 시공의 실적조차 없는 급조된 5천만짜리 회사가 무슨 위험을 감당하고 손해를 이겨낼 수 있는가.

 

이재명 후보는 모든 비용, 위험, 손해는 민간 컨소시엄 참여자들이 부담하고, 성남시는 오로지 인허가권만 행사했다고 말했다. 공공의 담보와 신용을 준 것은 성남시다. 위험은 성남시가 지고, 6천억 이상 수익은 개인이 가져간 것이다.

 

화천대유라는 회사의 지분구조와 투자방식은 조국 전 장관의 사모펀드인 코링크와 아주 흡사하다. 화천대유는 누구 것인가. 이 회사를 선정할 때 밀실에서 3시간 만에 어떤 과정과 토론을 거친 것인가. 회사의 재무 건전성, 기술능력, 인력, 업무수행능력 등 대충이라도 검토했다면 5천만원짜리 급조된 회사가 선정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이재명 후보께서 이 정도의 판단력이라면 나라 경영하기에 부족해도 너무너무 부족하다. 당장 후보에서 사퇴하시라. 이런 판단력으로 어찌 세계 10위 강대국의 국민 생명과 재산을 지켜낼 수 있겠는가. 급조한 회사에 대장동을 맡기듯, 나라 운영 또한 급조된 정책과 조직으로 이끌어 갈 것 아닌가. 다시 한번 묻는다. 화천대유, 누구 것인가.

 

<송석준 정책위부의장>

 

부동산시장 정상화특위 위원장 송석준이다. LH 투기 의혹으로 국민적인 공분을 산 지가 얼마 지나지 않았다. LH 직원들이 공공개발 예정지에 보상을 많이 받으려고 불법적으로 작물을 심고 여러 가지 불법적인 행위를 해서 국민들이 공분하고, 더구나 최근에 문재인 정부의 잇따른 헛발질 부동산정책으로 집값, 전월세값이 폭등한 이 와중에 공공개발 한다고 하면서 공공개발 주체의 직원들 투기 행각이 국민들을 정말 분노케 했다. 그 여진이 가시기도 전에 최근 성남시 대장동 개발 의혹이 일파만파로 퍼져가고 있다.

 

어제 우리 국민의힘이 대장동 개발 의혹 TF를 구성하고 의원들이 현장을 다녀왔다. 바로 이곳 대장동 현장, 이곳은 지난 1976년 박정희 대통령 시절 우리 수도권의 무분별한 개발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남단 녹지라고 해서 2,200만평을 판교, 지금의 성남 분당, 지금의 대장동 일대를 지정한 바가 있었다. 그것이 주변 지역의 부족한 택지 공급을 위해서 분당이 개발되고, 최근 판교가 개발되고, 그 아래쪽으로는 수지 용인 지역이 많이 개발됐고, 지금 노른자위처럼 유일하게 남아있는 곳이 바로 대장동 지역이다.

 

어제 가본 현장, 주변에 아름다운 숲으로 둘러싸여 있고 주변에는 이미 직장이며 각종 기반시설이 골고루 잘 갖춰진 최고 요지의 땅이다. 이 땅 개발, 당초에는 민간이 추진하다가 문제 있다고 해서 LH 공적개발을 하겠다고 했던 것이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성남시가 직접 하겠다고 나서면서 민간 참여방식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이 민간 참여방식도 이상하게 구조가 되어있다. 주주구성이나 이익배당방식,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방식으로 결정됐고 최근에 그 결과가 2019~2021년 개발배당이 이뤄진 것이다. 그러다 보니 결국 5천만원 내놓고 570억 이상의 1,100배가 넘는 이해할 수 없는 폭리, 소위 우리가 약간만 좀 해도 고리대금 한다고 얘기하는데, 이렇게 상상할 수도 없는 폭리를 특정 회사, 특정인에게 안겨줬다는 것은 절대 넘어갈 수 없는 큰 우리 사회의 뇌관으로 작용할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당에서도 TF를 비롯한 국정감사, 또 각종 절차와 각 상임위를 통해서 문제를 철저하게 규명해내겠다. 당사자들께서도 이번 조사와 규명에 적극 협조해서 국민들의 의혹 낱낱이 하나도 숨김없이 밝혀지기를 희망한다.

 

<태영호 원내부대표>

 

오늘은 북한의 열차 미사일 발사 방식은 일본이 건설한 철길 터널들을 활용하려는 핵 전력화의 새로운 높은 단계다라는 주제로 말씀드리겠다. 김정은 정권이 열차 미사일 발사에 성공하면서 한미는 기동성이 뛰어난 열차 발사 플랫폼까지 감시해야 하는 부담을 떠안게 되었다. 북한의 견제에서 보면 기존에 차량형 이동 발사대는 움직이면 미국 정찰 위성에 포착되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철도에 실린 미사일은 철도망을 따라 북한 전역을 이동할 수 있고 민간 열차와 구별하기 어려워 한미가 공격하기도 어렵다. 하지만 철도망이 파괴되면 발이 묶이는 단점도 있다. 옛 소련이 운용하다가 포기한 발사 방식이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기술 면에서는 후퇴한 기동방식이다라고 주장한다.

 

그럼 북한이 바보라고 경로가 노출된 철도를 이용하면 유사시 우선 타격 대상이 된다는 것을 모르겠는가. 북한이 철도 기동방식을 새롭게 도입하려는 것은 이동, 은폐, 발사 수단 다양화라는 목적 외에도 일제 강점 시기 건설한 철길 터널이 북한 전역에 그물망처럼 열려있고 자연통풍식이어서 습도가 제일 낫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북한에 대부분 장사정포 탱크 미사일 비행기들이 들어가 있는 군사형 터널들은 전기사용, 환풍, 배풍, 제습식 터널이다. 그래서 습도가 높고 전기가 부족하여 환풍, 배풍, 제습이 되지 않아 작전 시 수많은 문제점이 발생한다. 특히 예민한 반도체 부품들이 들어가는 미사일일수록 습도는 그야말로 최대의 적이다. 연평도 포격 시 북한군의 해안포 방사포탄에 70%가 바다에 떨어지고, 포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 사실은 습도가 많은 북한군의 취약한 터널구조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다.

 

북한도 고속도로에 일본처럼 자연통풍식 터널들을 많이 건설하고 활주로들을 많이 건설했지만, 북한에 건설한 자연통풍식 터널들에서는 석수가 다 나온다. 아마 북한에 가보신 분들은 차를 타고 북한을 이동하면서 다 보았을 것이다. 북한은 일본이 건설한 철도용 터널들을 군사용으로 활용하기에 한국에서는 박물관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일제 미카샤 증기기관차들을 대대적으로 기관차로 활용하고 있다. 일제가 건설한 철도 터널들은 미사일 은폐 및 발사장소로 활용하는 것이야말로 새로운 터널 공사 비용을 줄이면서도 미사일에 이동 작전반경을 전국으로 쉽게 높일 수 있고, 평시에도 습도를 피해서 군사 장비들을 안전하게 잘 보관할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북한 체제에 맞는 방식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제 16일 통일부는 남북철도협력은 남북 정상 간의 합의사항이다.’, ‘합의된 취지에 맞게 또 추진과정에서는 UN 안보리 결의 등 국제사회의 규범을 준수하면서 그 틀 안에서 추진될 수 있게 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김정은 정권의 열차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기술력까지 보여주어 발사수단 다양화로 가고 있는 현실을 보면서도 남북 정상이 합의한 사항이므로 추진하겠다는 문재인 정부를 보면서 할 말을 찾지 못하겠다.

 

앞으로 문재인 정부의 구상대로 남북철도의 협력이 단순한 철도 연결을 넘어 북한의 새로운 철길과 결항, 그리고 습도가 없는 한국식 터널을 건설해 주는 그야말로 북한 철도 현대화, 북한 철도 고속화로 가는 것이라면 일제가 건설한 북한의 낡은 철도와 터널들은 완전히 군사 전용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크다. 문재인 정부는 김정은과 합의한 것이라면 무조건 추진한다는 맹목성에서 벗어나 남북철도 협력이 우리 민족의 공멸을 가져올 북한 핵무기의 고도화, 다양화에 악용되는 프로젝트가 아닌지 심사숙고해야 할 것이다.

 

<정경희 교육위원회 위원>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에게 천안함이 무슨 벼슬이냐는 등 입에 담을 수 없는 막말과 욕설을 담은 SNS에 글을 게재해서 물의를 빚었던 교사 정 모 씨에게 휘문고등학교가 정직 3개월의 중징계를 내리기로 결정했다. 휘문고는 914, 3차 징계위원회를 개최해서 품위유지 위반, 성실의무 위반의 사유로 정직 3개월의 중징계를 의결했다.

 

또한, 검찰은 같은 날,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을 모욕한 혐의로 정 모 교사에 대해 명예훼손과 모욕 혐의로 약식기소 처분을 내렸다. 우리나라 헌법 제31조 제4항은 국민들의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고 있다. 다른 어느 곳보다도 중립적이고 엄정해야 할 교육의 장이 몇몇 교육자들의 편향된 이념에 의해 휘둘리는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까운 심정이다.

 

현재 교육위에는 초··고교 교사에 대한 정치 중립성 교육 의무를 명확히 규정하는 법안들이 발의되어 있다. 우리 당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이 법안들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

 

<조명희 국방위원회 위원>

 

최근 이어지는 북한의 연쇄 도발과 정부의 대응에 대하여 국방위원회 위언으로 한 말씀드리겠다. 이틀 전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두 발을 발사했다. 명백한 UN 안보리 제재 결의 위반으로 우리 국민들의 국제사회 우려가 매우 큰 상황이다.

 

그렇다면 대통령과 정부는 국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북한의 도발에 강력히 대응하는 것이 마땅하다. 그런데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북한 위성 발사체와 관련해 안보실장에게 보고받았다고 브리핑했다. 이미 군에서 탄도미사일이라고 표현했음에도 위성 발사체를 운운하는 모습에 국민들은 화병이 날 지경이다. 정녕 청와대 안보실은 삶은 소 대가리 수준에 불과한 것인가. 우리 국민들께 필요한 것은 거짓 평화 타령이 아닌 정부의 결연한 안보 의지와 군의 확실한 군비태세다.

 

지난 97일 존경하는 성일종 간사와 함께 대전에 있는 국방과학연구소 ADD 현장을 방문해서 북한 미사일 전역과 이를 압도할 우리 군의 국방기술력에 대해 들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업무보고에서 말씀하셨던 내용을 왜 국민들께는 적극적으로 말씀 못 드리는가. “우리 국방력, 국방 기술이 북한보다도 우수하다, 그래서 이번 탄도미사일을 비롯한 북한의 무력도발은 아무것도 아니다, 국민들은 안심하셔도 된다.” 이렇게 적극적 대국민 메시지를 내야지 왜 가만히 있는 것인가.

 

문재인 대통령께 촉구한다. 더이상 안보 문제와 관련해 북한 정권의 변호인 노릇을 중단하시라. 그리고 이어지는 북한의 연쇄 도발 상황을 직접 설명하고 국민이 믿고 안심할 수 있는 단호한 대응 방안을 직접 설명하시라.

 

국민의힘 가상자산특위 위원으로 한 말씀드리겠다. 오늘 가상자산 거래소 폐업공지 오늘이 디데이다. 거래소들의 목숨 줄을 쥔 신고기한이 임박해오고 있었지만, 그동안 금융 당국은 거래소 신고 요건인 실명계좌 발급과 이에 따른 파생책임들을 은행에 전가함에 따라 은행들은 심사를 회피해왔고 그 결과 중소형 규모의 거래소와 이용자들은 막대한 피해를 직면했다.

 

그동안 우리 국민의힘에서는 가상특위를 만들어 수차례 회의하며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왔고, 관련 법안도 많이 제출하면서 여당과 정부의 시급한 대책을 촉구해왔는데, 결국 이런 최악의 현실이 다가오고 말았다. 작금의 자영업자들의 비극과 같이 거래소 줄폐업, 이용자 피해 이거 누가 책임질 것인가. 그리고 이제껏 손 놓고 방관한 관련 산업을 줄폐 위기에 몰아넣고 가상자산에서 세금을 뜯어가겠다니, 이게 말이 되는가.

 

무책임한 정부, 여당에 촉구한다. 지금이라도 가상자산 신고 유예기간 더 연장해달라. 가상자산 거래소 줄폐업에 따른 산업계 피해 상황 정확히 조사분석하고 현장 목소리를 더 듣고 산업 발전과 이용자 보호를 위한 대책을 마련한 후에 규제해도 늦지 않다. 명심하라. 미래는 규제할 수 없다.

 

<송석준 정책위부의장>

 

명절 앞두고 한 말씀만 더 드리겠다. 지난 14일 날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공개석상에서 지금 OECD 최저수준의 코로나 확진자수와 치명률 보이는 우리나라의 백신 접종률까지 더해지면 코로나로부터 가장 안전한 나라가 될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 이렇게 되는 것이 겉으로는 맞는 것 같다. 제가 이번에 비엔나에서 열린 세계국제회의장 회의에 가보니까 세계 많은 국가들이 우리나라의 겉으로 드러난 신규 확진자수 적은 비율 그리고 치명률에 대해서 상당히 관심을 갖고 우리에게 많이 배우고자 양자 회담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었다. 굉장히 우리 한국이 모범적인 코로나 대응 국가로 알려져 있다. 맞다.

 

하지만, 이것이 정부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것인가. 국민들의 희생으로 이루어진 것인가. 진작부터 정부는 백신을 조기에 확보해서 조기에 접종 해야 했다. 백신 확보율, 접종률, 세계적으로 우리 국력과 국가 위상보다 택도 없이 낮은 수준 아닌가. 거기에다가 우리 대한민국은 정말 많은 사건 사고를 겪으면서 아주 치밀하고 과학적인 사고 대응 매뉴얼을 만들어 왔고, 만들 수 있다. 진작부터 이 코로나 대응 방역수칙 매뉴얼 얼마든지 과학적으로 치밀하게 다듬어 소상공인들, 국민들 피로감 최소화하는 방법이 있었다.

 

그중 정부가 한 것이 도대체 무엇인가. 같은 방식으로 조였다 풀었다 조였다 풀었다오로지 국민들의 희생만 강요했을 뿐이다. 지난 3일 날, 정부가 32번째로 사회적 거리두기 대책을 발표했다. 헛발질 25번 주택정책으로 주택시장이 초토화가 되고, 집값, 전월세값 폭등에 국민들의 분노가 치솟은 와중에, 또 그 와중에 성행하는 코로나 대응조차도 단순한 반복된 국민적 희생을 요구하는 이 사회적 거리두기 32번째 대책으로 국민들은 더이상 참을 수 없는 지경까지 왔다.

 

바로 명절을 앞두고 얼마나 가슴 아픈 얘기들이 이어지는가. 마포의 맥주집 사장님, 여수의 치킨집 사장님, 평택 노래방 사장님, 연이어 극단적 선택하고, 심지어 국회 정문 앞에는 빈소까지 차려졌다. 자영업자들의 울분이 명절을 앞둔 이 대한민국의 한복판에서 이 가슴 아픈 현실을 정부는 과연 이렇게 자화자찬으로 바라만 보고 있어야 하겠는가. 제발 정신 차리라. 자영업자들이 코로나 시국 이후 66조가 넘는 빚을 떠안고 있다고 한다. 하루 평균 1,000여개 매장이 폐업하고 있다고 한다. 지금까지 무려 453천여개 매장이 폐업되고 있다. 앞으로도 한국경제연구원에 의하면 91%에 달하는 자영업자들이 코로나19로 인해서 1년 내 폐업할 위기에 있다고 한다. 제발 이 가슴 아픈 현실, 막연하게 자화자찬에 빠진 그런 안일한 모습으로 대응하지 마시라. 국민들의 절규 잊지 말고 실질적인 대응, 정부가 해야 할 일을 챙겨주길 간곡히 다시 한번 호소드린다.

 

 

 

2021. 9. 17.

 

국민의힘 공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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